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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제2차 고객만족증진위원회 회의 결과 안내

작성자 심은혜 작성일 18-01-23 10:58

<2017년 제2차 고객만족증진위원회 회의 결과보고>

1. 성모자애복지관에서는 2017년 제2차 고객만족증진위원회 공개회의 결과를 아래와 같이 공개합니다.

가. 회의일시 : 2017년 12월 14일(목) 10:30~11:30
나. 회의장소 : 복지관 2층 부속실
다. 참석인원 : 위원장 포함 위원 9명
라. 회의순서
- 개회선언 및 위원장 인사말
- 전차회의 및 처리결과 보고
- 보고사항(서비스 만족도, 욕구조사 결과 요약)


2. 전차회의 안건 처리 내용 및 고객소리카드 접수 처리 결과

 

 1) 식당에 유아의자가 비치되어 있지 않아 유아의 부모로써 식사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식사시간임에도 식당을 이용 못하고 있어요. 유아 식탁의자 비치 부탁 드립니다.
식당에 유아의자를 2개 구입하여 비치하였습니다. 장소가 협소한 관계로 1개를 항시 사용할 수 있도록 보이는 곳에 비치하고 1개는 접어두어 요청 시 사용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2) 모기가 너무 많아서 앉아있기가 힘들 정도입니다. 유충 제거가 필요할 거 같아요.

    (​모기 관련 접수 14)
⇒ 현재 법적 근거에 의거하여 연 5회 방역 및 소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벌레퇴치용 연막탄 방역작업 및 집수정 유충제거제 약품투입을 춘절기3회 실시에서 여름부터 횟수를 늘려 주5(매일)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방역 작업을 늘렸음에도 모기퇴치에 진전이 없어 추가적인 방법을 모색하고 있으며, 이용인 및 보호자분들의 불편 및 궁금증 해소를 위해 월 1회 홈페이지 및 층별 게시판을 통해 방역작업 활동을 보고드릴 예정입니다.

 

 3) ​ 복지관을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건 불만이나 불편사항이 없는데요, 이용자들의 주차문제가 여러 번 보이네요. 물론 일반 주차장보다 장애인주차구역이 많이 필요하고, 멀리 차를 세울 경우 불편하다는 건 알지만 적어도 복지관 정문 근처에 습관적으로 주차구획선에 수직인 방향으로 세워놓은 것은 통제를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주차 구역에 제대로 세운 사람이 더 불편하면 안 되는 것 아닐까요? 주차금지 표지라도 세워주시던지 방법을 찾아주시면 좋겠습니다.
⇒ 현재 주차금지 표지판이 세워져 있음에도 지켜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지속적으로 계도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해당 팀에서 수시로 확인을 하고 있습니다.
2018
년도에는 올바른 주차문화 계도를 위해 주기적인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3. 안건회의

 1)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관련

2018년도 프로그램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나이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려고 하고 있으며 전체적인 모든 프로그램의 흐름이 바뀌지는 않지만 연령별로 신규사업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규프로그램은 해마다 진행되는 부분이지만 특히나 내년에는 이용인 및 보호자가 피부로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2) 지적능력이 떨어진다고 감성능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닌데 너무 아기 취급을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표현하는 부분이 다소 부족하기는 하지만 복지관에서 다양한 자원을 통해 욕구를 충족해주었으면 합니다.

1차 회의 시 위와 비슷한 안건이 나와 각 사업 담당자 뿐 아니라 팀장들에게도 충분히 전달하였습니다. 이에 여러 프로그램들에서 당사자 뿐 아니라 보호자도 변화를 느낄 수 있을 만큼 캠프, 야유회 등, 장소선정 및 프로그램 진행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여가활용 프로그램(노래방, 볼링장)의 경우 클린카드 기능이 있는 체크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근래 들어 유행하는 대부분의 노래방, 볼링장에서 주류 판매를 허용하고 있어 예산사용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3) 시간제 근로를 하는 취업자의 경우 근로하는 시간이 아닐 때 기존 프로그램 이용이 가능했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아예 취업을 한 것이 아니라 인턴으로 근로가 확정되지 않았을 경우 남은 시간을 복지관 프로그램을 기존대로 이용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또한 별도의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어렵다면 기존 프로그램을 오전이나 오후로 이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직업지원팀에서 지원한 경우가 아닌 자립취업의 경우 서비스 이용이 안 된다고 하는데 이 경우 개인의 노력임에도 불구하고 이용이 안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생각됩니다.

새로운 환경에 가서 적응하면서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기존 복지관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익숙한 환경에서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현재 직업지원팀 규정 상  훈련반 프로그램 이용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현재 복지관 프로그램 중 문화여가 프로그램으로 도담대학이 있습니다. 이용가능한 시간에 본인이 희망하는 프로그램만 들을 수 있어서 하나의 대안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4. 이용인 욕구 및 만족도조사 결과보고

 

직원 전문성 강화 : 사회복지의 영역이 다양하고 넓다보니 각 팀에서 요구되는 역할이 다릅니다. 전체적인 학력수준이 높아지면서 이용인들 또한 다양한 욕구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연초에 역량강화를 위한 자기개발계획서를 수립하여 직원 전문성 강화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환경개선 : 현재 LED등으로 교체작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공사 후 만족도를 높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프로그램실 개선 방안으로 주간보호팀은 일상생활훈련실, 평생교육팀의 경우 개인 책상/걸상, 사물함 등을 교체할 예정입니다. 요리실습실의 경우 필요한 팀에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개방할 예정이며 22일부터 보다 쾌적한 환경을 위해 주방공사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 2018년 회의일정  
- 제1차 고객만족증진위원회 : 2018.07.11.(수)

- 제2차 고객만족증진위원회 : 2018.12.13.(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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